언론보도

[MBC 다큐프라임] 콜라겐을 채워라 편 고도일 병원장 출연! 2019-06-11|조회수 109

 

  콜라겐은 피부 건강에 중요한 영양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뼈, 관절, 연골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 콜라겐인데요. 관절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섭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이 6월 9일에 MBC 다큐프라임을 통해 방영 되었는데요. 특별히 관절 건강에 관해 고도일 병원장님이 도움말을 제공하였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방송에 출연한 환자분은 60대 주부셨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무릎이 너무 아파 오래 걸을 수 없고 조금만 걸어도 쉬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운동을 통해 무릎 건강을 회복해보려고 해도 아파서 운동조차 할 수 없다고 하셨는데요.

 

 


 

 

 

병원을 찾아 무릎과 관련된 정밀검사를 진행하셨습니다. 과연 어떤 이유에서 극심한 통증을 겪고 계셨을까요?




 

 

 

사례자 분은 무릎 관절염이 3기에서 4기, 즉 말기로 악화되고 있는 상태라고 하셨습니다. 이 시기가 되면 무릎 연골이 완전히 닿아 걷기 힘들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무릎에 물이차는 증상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방송 인터뷰를 통해 고도일 병원장님은 '콜라겐'과 관절염의 상관관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뼈(와 뼈)를 이어주는 게 연골인데 그 중에 50%가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것이 없어지면 기능이 떨어지면서 퇴행성 관절염을 빨리 일으키게 됩니다.'

콜라겐은 뼈, 관절, 연골 등에 다량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콜라겐이 줄어들게 되면 구성성분이 빠져나가면서 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특히 연골이 약해질 경우 더욱 빠른 속도로 닳게 되면서 무릎 뼈가 맞닿아 염증이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콜라겐만을 섭취한다면 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 충분한 영양섭취와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이 악화되지 않도록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방송보러가기]
전화상담 진료예약 온라인상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