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고도일병원은 지난 2011년 9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독일, 드레스덴에서 열린 제30차 유럽통증학회에서 요추척추관협착증 환자에서 요추 경막외 신경성형술의 치료성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유럽통증학회는 척추통증과 관련된 치료에 대해 학술결과를 발표하고 교류하는 유럽최대의 학회로 유럽 뿐만 아니라 미국 및 아시아 등 전세계 72개국에서 온 척추통증 전문의들이 한자리에 모여 토론의 장을 여는 유럽 주요학회 중 하나]
이번 학술대회에서 저희 고도일병원이 발표한 내용은 2009년 3월부터 2010년 2월까지 요통과 하지방사통을 주호소로 내원한 환자 12,912 명 중 3,744명(28.9%)가 만 65세 이상의 고연령 환자였으며 이들 중 요추척추관협착증을 진단받고 신경성형술 후 인대강화주사요법으로 치료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술 1년 후 증상 호전도와 치료 만족도에 대해 측정한 결과입니다.
다음은 증상 호전도와 치료 만족도 결과입니다.
82.6% 환자가 증상이 매우 호전되었다고 하였으며 시술결과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고 답변한 환자가 34.8%, ‘만족한다’고 답변한 환자가 43.5%로 전체적으로 78.3% 환자가 치료결과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만성 퇴행성 척추질환은 무조건 수술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바꾸어 놓은 연구결과이며 수술에 대해 부담이 큰 만 65세 이상의 고연령 환자에서도 다리마비나 대, 소변장애와 같은 중증 증상이 동반된 경우가 아니라면 얼마든지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함을 보여 준 연구결과라 하겠습니다.
저희 고도일병원은 앞으로도 통증 없는 세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학술발표를 통해 세상에 알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